메이커랩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필수!


메이커랩 온라인 수업 콘텐츠의 코드는 모두 
"메이커랩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함수 코드를 가져와서 사용합니다.
따라서 "메이커랩 라이브러리" 설치는 필수입니다.

  아래의 메이커랩 라이브러리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혹시 휴몬랩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셨나요?
🎡 아래 영상을 시청하시고 아래의 내용을 보시면 좀 더 이해가 쉬울거에요~!

영상 시청이 어려울 경우 스크롤을 내려서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메이커랩 라이브러리 설치 방법


순서 01.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Sketch의 상단에서 
"스케치" 탭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zip 라이브러리 추가 순으로 클릭합니다.





순서 02.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위에서 다운로드한 
HuemonelabKit.zip(압축파일)을 선택해서 "열기"를 눌러줍니다.
스케치 상태창에서 "라이브러리가 추가되었습니다"가 뜨면 설치 완료!





순서 03. 라이브러리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에서 HuemonelabKit이 있는지 확인하고 클릭하면
코드 1번 줄에 #include <HuemonelabKit.h>코드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아두이노 라이브러리와 함수



사실 아두이노의 수많은 부품을 프로그래밍 해서 활용하려면 엄청 길고, 복잡한 코드를 작성해야합니다.

이런 복잡하고 어려운 코드 기능들을 한 단어 하나로 묶어서 
우리가 필요할 때마다 불러올 수 있다면?
바로 프로그래밍에서 말하는 기본적인 '함수'가 하는 일이에요.


예를 들면 아두이노의 void setup/loop나 Serial.print도 함수고, 
C언어나 파이썬의 printf도 함수인 셈입니다.
그리고 이런 함수들을 묶어 놓은 것이 바로 '라이브러리' 입니다.


우리가 필요한 지식이 있을때마다 도서관에 가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듯이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는 우리가 자주 쓰는 여러가지 기능을 
간단한 함수로 만들어서 도서관처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 아두이노 스케치 라이브러리는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표준 라이브러리 : 
아두이노 스케치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void setup/loop, Seria.print, SoftwareSerial등이 
기본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대표적인 함수입니다.
아두이노 스케치에서 제공하는 기본 함수 목록 → https://www.arduino.cc/en/reference/libraries
커스텀 라이브러리 : 
사용자가 소스코드를 직접 작성하여 공유한 것입니다. 
코드를 통해 여러가지 아두이노 부품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C언어와 C++언어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 
휴몬랩 라이브러리는 커스텀 라이브러리에 속합니다.


🛑 참고로 '휴몬랩 라이브러리'는 베이직키트에 포함된 부품들만 호환됩니다.

   휴몬랩 라이브러리 해부하기



휴몬랩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선 코드 맨 윗줄(전처리 부분)에 
"휴몬랩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겠다"라는 #include <HuemonelabKit.h>코드를 작성해야만 
아두이노 스케치가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함수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스케치 컴파일이 시작되면 맨 처음 이 라이브러리 코드를 읽게됩니다. 
그러면 이 라이브러리 파일에 헤더 파일이란것이 있는데,
우리가 목차를 보고 책의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 수 있듯이 스케치 IDE도 마찬가지로 
해당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어떤 부품이나 함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판단을 하게 됩니다.



보통 휴몬랩 라이브러리 같이 커스텀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면 아래의 경로에 저장됩니다.
내 PC → 문서 → Arduino폴더 → libraries폴더 → HuemonelabKit




파일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h로 끝나는 H파일과 .cpp로 끝나는 CPP파일 있을겁니다.
헤더 파일은 책의 목차와 같이 라이브러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부품들의 기능과 동작 함수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CPP 파일은 실제 센서나 엑추에이터를 동작하게 만드는 코드가 담겨있는 소스파일입니다. (C++의 확장명)



  휴몬랩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LED를 켜보자!


이제 '함수'와 '라이브러리'의 개념이 완벽하게 이해되셨다면?
바로 휴몬랩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LED를 켜보는 실습을 진행하겠습니다!


일단 아래와 같이 회로를 연결해보세요!
(참고로 13번 핀에 저항이 없이 LED를 바로 연결하였는데, 13번 핀에는 저항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 복사 붙여 넣기 가능한 코드


아래의 코드를 통해 비교해보세요! 참고로 휴몬랩 라이브러리 코드와 
기존 아두이노 코드는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